방문이나 욕실문의 경첩으로 이용하는 이지경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지경첩은 경첩의 홈을 팔 필요가 없어 작업이 편리한 경첩입니다. 나비경첩보다 지탱할 수 있는 무게는 작지만 그래도 왠만한 무게의 목문도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ABS도어는 사이즈가 커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이지경첩의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지경첩은 4인치 이지경첩입니다. 4인치 경첩 말고도 가구류에 문짝에 사용할 수 있는 3인치 경첩이나 5인치 경첩처럼 세로 길이가 더 짧거나 긴 이지경첩도 있습니다.통상적으로 집에서 쓰이는 사이즈는 4인치 이지경첩이 가장 많고 드물게 5인치 이지경첩이 달린 곳도 있습니다.
4인치 이지경첩
4인치 이지경첩은 가정집에 설치된 일반적인 사이즈로 가장 흔하고 많이 사용되는 경첩으로 대부분 이것으로 설치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께는 2.5T이고 경첩을 펼쳤을 때 가로 89mm ~90mm 이고 세로 102mm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첩의 작은부분이 문짝쪽으로 고정하고 넓은 부분이 문틀쪽에 고정하는 것입니다. 35mm도어를 기준으로 문짝쪽에 턱이 2개 있으며 문틀, 문짝 양쪽에 턱이 있는 제품도 있고 양쪽 다 턱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일반 초보자 분들은 턱이 있는 제품으로 시공하시는게 좋구요. 문틀측에는 턱이 없더라도 문짝측에만이라도 턱이 있는 것으로 시공하시는게 좋습니다.
3인치 이지경첩
3인치 이지경첩은 주로 가구나 소품용으로 쓰이는 문짝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일반 방문이나 욕실문에 사용하시기에는 폭이 좁고 길이가 짧아서 방문을 제대로 고정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15T 문짝보다 살짝 두꺼운 장롱이나 싱크대문짝, 18T 문짝을 싱크대경첩 대신에 사용해서 고정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5인치 이지경첩
5인지 이지경첩은 비싸기도 하지만 잘 쓰이지는 않는 경첩입니다. 세로 길이가 125mm로 4인치 경첩보다 약 22mm 정도 더 긴 사이즈이구요. 가로로 펼친 가로길이는 4인치 이지경첩과 동일한 89mm 입니다. 사이즈가 큰 만큼 더 무거운 문도 지탱 가능하리라 보구요. 문틀, 문짝측의 피스홀도 1개가 더 많아서 문을 더 강하게 붙잡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사진 상의 제품은 문틀, 문짝 양측에 턱이 있는 제품입니다.
판넬용 이지경첩
다음으로는 샌드위치 판넬문이나 알미늄문짝에 시공 가능한 판넬용 이지경첩입니다. 판넬문 특성상 피스가 고정되는 문짝면의 금속판이 얇기 때문에 고정이 약할 수 있고 문을 여닫으면서 흔들리면 문짝의 피스 고정된 부분이 헐거워질 수 있어서 기본적인 피스홀 말고도 90⁰로 꺽인 부분에 2개의 피스홀이 또 따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견고하게 고정이 가능합니다. 세로 길이는 일반 4인치 이지경첩보다 5~6mm 짧은 모습입니다.
스프링 이지경첩
이 경첩은 상단의 유압을 조정 가능해서 자동으로 문이 닫히게 해주는 경첩으로 일반적인 경첩보다는 가로 세로가 조금씩 큰 모습을 보입니다. 가격도 상당히 비싼 편이고 경첩의 중심축에 렌치를 넣고 돌리면 문이 닫히는 속도 또한 조절이 가능한 경첩입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이지경첩의 종류와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