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짝사이즈 재는방법 문사이즈재기 알아보기 문사이즈실측 문가로세로사이즈

문짝 사이즈 실측하기

문 사이즈를 재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 사이즈를 잴때의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문짝의 실 사이즈를 재는 방법
  2. 문틀의 내경 사이즈를 재서 문사이즈를 정하는 방법

문 치수를 재는 것은 이렇게 두가지 방식으로 볼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식 중 편한 방식으로 측정하시면 됩니다.

문짝 사이즈를 바로 재는 방법

문짝사이즈를 재는 방법은 최소3미터 이상의 줄자를 가지고 가로와 세로를 측정하시면 됩니다. 이때 센티미터 단위보다는 mm인 밀리미터 단위로 측정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가로 사이즈가 83.4cm 이면 834mm가 되는것이고 세로 사이즈가 205.5cm 가 나오면 2055mm가 되는 것입니다.

실린더(손잡이)타공 부분은 문 높은곳 상단에서 손잡이 타공구멍의 상단이나 하단부분이 아닌 정 센터(중심)부분까지의 거리를 재시면 됩니다. 문짝 회사에 따라서 문 상단에서 손잡이구멍 중심까지 재는곳이 있고 문하단에서 문중심까지의 거리를 재는곳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측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문짝이 높이가 2미터인데 즉 2000mm길이의 문짝에 손잡이 타공이 문상단에서 타공중심까지 1100mm이면 반대로 하단에서 문 중심까지는 2000mm-1100mm= 900mm가 되게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기존 문이 잘 맞는다면 새로 주문할 문은 같은 사이즈이거나 1mm정도 가로 세로를 줄여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존 문이 커서 문이 안닫힌다면 기존보다 2~5mm정도 판단하시어 작게 주문하셔야 달 때 고생을 안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문짝은 안측면에서 쟀을 때 가로사이즈와 바깥측에서 쟀을 때 가로사이즈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문은 정면으로 바로 닫히는 형태가 아니고 경첩이라는 부속에 의해 포물선을 그리며 닫히는 형태이기때문에 문도 경사지게 닫히게 되기 때문에 문틀에 먼저 닿는 문짝면은 경사지게 깍아서 달려있는 경우도 꽤 있기때문에 문짝을 바로 사이즈를 재실때에는 안쪽 사이즈와 바깥쪽 가로 사이즈를 모두 재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문틀에 먼저 닿는 문짝면의 가로가 닫았을때 안에서 보이는 문짝보면 보다 가로사이즈가 작습니다. 구축인 페인트처리된 목문인 경우 거의 99프로로 보시면되고 요즘 신축도 아파트의 경우 문 가로사이즈가 직각이 아닌 경사지게 깍아서 출고해서 안에서 잰 가로사이즈와 바깥측 문의 가로사이즈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 인테리어업체등에 리모델링해서 달은 경우는 안밖사이즈가 동일하지만 건설사 건축시에 달은 문짝이나 주택이나 빌라도 구축은 문짝의 문틀면에 닿는곳을 경사지게 처리해서 문 안밖 가로사이즈가 다릅니다.

문틀 사이즈를 재서 치수를 감하는 방식

문짝을 바로 잴 때는 줄자를 걸어 사이즈를 재면 되지만 문틀 내경을 재게되면 거기에서 문짝은 사이즈를 일정 치수를 빼줘야 합니다.

이지경첩을 사용하는 경우 문틀 내경사이즈에서 7mm를 빼주시면 문짝사이즈가 나옵니다.

홈이 파진 일반경첩(나비경첩)은 약 4 ~5mm정도를 빼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치수는 이론적인 치수이고 문틀의 상태가 이상적으로 세팅되었을 경우 가능합니다.

실제로 문틀의 가로, 세로의 수직이나 수펴이 잘 맞지 않으므로 이 치수의 편차가 있는데요. 문의 경험이 많이 없으시다면 문틀 내경사이즈가 가장 작게 나오는 구간 기준으로 위 치수를 빼주시면 됩니다.

가로사이즈 편차가 5mm 이상이면 전문가를 불러 맞춤으로 문틀에 맞게 문짝을 깍아서 다는것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방문짝 달기의 노하우에 관련될 글을 올려볼 생각입니다. 셀프로 계획하고 계시거나 건물을 관리하시는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